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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년간의 차량 화재 데이터 공개..과연 원인은?

데일리카 조회 수6,275 등록일 2019.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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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뉴 520i 럭셔리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BMW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는 EGR 결함 및 원인불명을 제외한 대다수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BMW코리아는 지난 8일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가진 ‘BMW 오토살롱’ 행사를 통해 지난 5년간 발생한 차량 화재사고 조사한 결과를 이 같이 밝히고, 임의 개조, 전손 부활, 별도 장착물 등이 외부 요인에 의한 화재 사유였다고 밝혔다.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 유형 분석 결과, 외부 기기의 잘못된 설치로 인한 화재 비중은 50%, 승인되지 않은 외부 업체를 이용한 불법 엔진개조, 외부수리 등으로 인한 화재가 28%, 수리를 하지 않은 채 운행하는 등 차량 관리 부족이 17%, 가연성 제품 발화 등으로 인한 화재가 5%를 차지했다.

BMW 오토살롱


외부기기 설치의 경우, 블랙박스 설치를 위해 비인증 추가 배터리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배선 작업으로 인한 화재가, 잘못된 외부 수리의 경우, 사고 후 정비 매뉴얼에 따른 수리절차 미준수로 인한 화재가 원인으로 지적됐다.

잘못된 외부 수리로 인한 화재에는 승인되지 않은 업체의 무리한 수리 진행 원인이 컸다는 설명이다. 여기엔 배기파이프 설치 불량 및 촉매변환기 제거 등의 불법 개조, 폐차를 요하는 전손 차량을 임의로 개조해 부활시킨 ‘전손부활 차량’ 등이 포함된다.

지난 6월 발생한 7시리즈 화재 사고는 이 같은 전손 부활차 화재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8월 임실에서 발생한 X1의 화재 또한 2012년 전손 처리된 후 부활한 차량으로 지적됐다.

BMW 오토살롱


특히, 지난 해 발생한 화재 중 전손부활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는 한달 새 세 건이나 보고됐으며, 이 같은 화재는 2015년 이후 3년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은 더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리콜 미이행으로 인한 화재 사례도 보고됐다. 지난 7월 발생한 525d 차량의 화재사고다. 해당 차량은 리콜 대상 차량에 속했지만, 리콜 독려에도 끝내 EGR 리콜을 받지 않았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리콜의 경우 리콜 조치 발표 이후 강제로 차량을 가져올 수 없고, 결국 고객들의 자발적인 리콜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이처럼 리콜에 끝까지 응하지 않는 경우 우려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라고 설명했다.

BMW 오토살롱


한편, BMW는 차량 화재 예방을 위해 길들이기, 소모품 관리, 경고등 체크, 지속적인 정비 및 점검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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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결론은 소비자 탓이네
    삼성처럼 정품충전기 안써서 폰이 터졌다와 별로 다르지 않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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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우선 "EGR 결함 및 원인불명"에 의한 화재발생이 전체 화재발생 건 수 대비 얼마나 되는지 공개되지 않고, 그 외의 대다수가 소비자 잘못이라고 이야기해버리면 소비자들입장에서는 결국 나만 잘못한게 아니니 나만 탓하지 말라라는 변명으로 밖에 안들릴껍니다.
    그리고 차트에서 전체 화재 발생 건에 대하여 1건당 확인된 원인을 기재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 이상 저런 통계공개식 발표를 사람들이 신용할지는 미지수네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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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원인불명 = 차량 자체 결함으로 의심됨.
    다 떠나서 정체 화재사고 중 원인불명의 비율만 알려주면 되겠네요 ㅋㅋㅋ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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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아 결국 니네 잘못이 없다? ㅋㅋㅋㅋㅋ 그래 뭐 어짜피 안믿을 사람은 안믿고 살사람은 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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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ver 2019.08.13
    그럼 다른(회사)차는 왜 멀쩡할까? 라고 물어보는 기자는 없었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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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블랙박스 달면 불나는차 그건 바로 BMW
    공식 인증하네... 그럼 다른 회사차도 그만큼 불나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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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데이터가 팩트인지도 믿기 어려움. BMW 와 관련 없는 조사기관에서 돈 1도 안받고 나온 결과라면 모를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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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3
    ㅋㅋㅋ 한국에선 이래도 봐주니
    이따위 말갖잖은 소리를 당당히 뱉는구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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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이런 병신 취급 받으면서도 굳이 사고싶니? 호구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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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결국은 남탓...
    외부 기기의 잘못된 설치로 인한 화재 비중은 50%
    불법 엔진개조, 외부수리 등으로 인한 화재가 28%
    수리를 하지 않은 채 운행하는 등 차량 관리 부족이 17%
    가연성 제품 발화 등으로 인한 화재가 5%

    쩝....이런 마인드를 가진 회사 제품을 사야하나....
    미국가면 죄다 애프터마켓에 비공인 수리점인데...미국에서도 똑같은 이야기한번 해보지요...
    트럼프 형님이 BMW 퇴출시킬듯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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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대한민국 판례를 보니 흉기차 산하 국토부에서 제조사 과실은 없네. 한국에서는 무조건 소비자과실로 해도 기업이 소송에서 이기는구나. 레몬법있고 소비자권리가 충분히 보장되는 미국에서 꿈도 못 꿀 일이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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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죽어도 니들 결함이 아니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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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BMW가 자체 결함이 있어도 인정할 필요가 없는게...
    도로에 BMW 많이 돌아다니고 있고 앞으로 살 사람도 줄 섰음.
    굳이 왜 긁어 부스럼 만들겠냐? ㅋㅋㅋ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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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댓글들이 기사 제대로 안읽어보고들 다는건가..
    기사 내용에 EGR 결함 및 원인불명은 제외 나머지 원인이라고 하잖아..
    나머지 원인 중에서 제일 많은것들부터 얘기한건데 BMW가 잘못됐다고 하는 사람들은 뭐지??
    나는 제조사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주요원인에 대해 밝힘으로써 예방효과도 있다고 보고 잘 한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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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4
    기사가 설명이 불친절한 탓이 큰 듯 하네요.
    가장 주된 원인은 EGR인데 가솔린 차량도 화재가 발생했다, 리콜 대상이 아닌데도 화재가 발생했다는 등 BMW 전 차종에 전반적인 의혹이 제기되니깐 자체적으로 원인 분석을 한 것이고 그 결과를 발표한 것인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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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5
    미친 결국 계산하면 100% 소비자 탓이라는 얘기네
    외부기기 잘못 설치 50%
    외부업체 불법엔진개조 외부수리 28%
    차량관리부족 17%
    가연성 제품 발화 5%

    50%+28%+17%+5% = 100%????? 제조사 책임 無?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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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5
    EGR 리콘 안받아서 화재가 난거면 EGR 결함 맞는거네.... 전손부활 차도 결국 EGR 떄문이겠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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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awa 2019.08.15
    그럼 그렇치 뭐 그 놈의 소비자 탓이네
    원인 불명의 화재의 원인을 찾으라 하고 하니 엉뚱한 개소리나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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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8.16
    애휴...댓글 다들 난독증이냐?
    첫 줄에서 'BMW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는 EGR 결함 및 원인불명을 제외한 대다수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라고 했지?
    egr 결함과 원인 불명을 제외한 나머지 화재들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리포트 한건데 이걸 결함 인정 안했다로 읽는 것들은 초등학교를 다닌거여 안다닌거여? ㅋㅋㅋㅋㅋㅋㅋ애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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